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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자주 요청하는 질문들의 답변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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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1. 모바일 사용자(스마트폰)
a. 모바일 앱(APP) 설치 후 가입하는 경우
디지털원패스 앱(APP)을 다운로드(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이폰 앱마켓, ONEstore)
-> 디지털원패스 앱(APP)을 실행
-> 앱 사용권한 '허용' 체크
-> 시작하기 클릭
-> 본인확인 클릭 후 인증
-> 약관동의 확인
-> 회원가입정보 입력
-> 인승수단설정 안내 확인
-> 인증수단 선택 후 등록
->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 완료
b. 모바일 웹(web) 브라우저 실행 후 가입하는 경우
모바일 웹 브라우저 실행(네이버앱,다음앱,크롬앱,구글앱 등)
-> 디지털원패스 포털(https://www.onepass.go.kr) 접속
-> 회원가입 클릭
-> 약관동의 확인
-> 본인확인 클릭 후 인증
-> 회원가입정보 입력
-> 인증수단 설정
가.
SMS(문자인증) 선택 -> 인증문자 확인 후 입력 -> '회원가입완료' 확인
나.
모바일인증 선택 -> 앱 실행 -> 인증수단목록 -> 인증수단 선택 -> '회원가입완료' 확인
*
디지털원패스 앱 다운로드 후 실행해서 권한허용 체크 또는 QR인증 버튼을 실행 후 권한허용 체크
다.
공동인증서 선택 -> 클라우드인증서 실행(모바일 웹에서는 클라우드 인증서만 지원) -> 인증확인 -> '회원가입완료' 확인
2. PC 사용자(선택할 인증수단별로)
PC 웹 브라우저 실행 후 디지털원패스 접속(https://www.onepass.go.kr)
-> 회원가입 클릭
-> 약관동의 확인
-> 본인확인 클릭 후 인증
-> 회원가입정보 입력
-> 인증수단 설정
가.
모바일인증 선택 -> PC화면은 QR코드로 전환 -> 모바일 앱 실행(앱) -> 권한허용 체크(앱) -> 'QR인증'버튼 실행(앱) -> PC화면의 QR코드 인증 -> 앱 인증수단 목록 선택(앱) -> 인증수단 선택 후 등록 완료(앱) -> PC화면은 '회원가입완료' 확인
*
구글스토어, 앱 마켓, ONEstore에서 '디지털원패스' 앱 설치한다.
*
앱 등록완료 후 PC 화면전환이 바로 안 되는 경우 '확인' 버튼을 누르면 '회원가입완료'로 전환이 됩니다.
나.
공동인증서 선택 -> 사용자 PC 내 설치된 공동인증서를 선택 ->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 '회원가입완료' 확인
다.
SMS(문자인증) 선택 -> 인증코드 확인 후 인증 -> '회원가입완료' 확인
질문
본인확인 수단은 어떤 것이 있나요?
답변
휴대폰인증 또는 아이핀(I-PIN)인증을 통해 본인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관리지침에 따라 주민등록번호를 활용 및 수집하지 않습니다.
질문
디지털원패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증방식(인증수단)은 어떤 것이 있나요?
답변
- 모바일 인증(지문, 안면, 패턴, PIN, 공동인증서(지문)), 공동인증서(PC), SMS 등
질문
디지털원패스에 가입하려면 전자정부 웹사이트에 모두 가입되어 있어야 하나요?
답변
꼭 가입되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해당 웹사이트에서 서비스제공을 위해 추가정보(주소 등)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질문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기존 아이디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회원탈퇴 후 새로운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를 변경하더라도 각 전자정부 웹사이트의 기존 아이디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질문
본인확인 과정에서 문자확인이 안됩니다. 어떻게 하나요?
답변
[휴대폰 인증] 선택 후 본인확인 과정에서 하단에 2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PASS로 인증하기 선택 후 인증요청시 별도의 통신사 pass 앱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문자(SMS)로 인증하기를 선택하신 후 문자인증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모바일 인증을 선택하는데 앱에서 '퍼미션이 허가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나옵니다. 어떻게 하나요?
답변
모바일웹 또는 PC의 회원가입 과정에서 모바일 인증을 선택하신 후 디지털원패스 앱을 설치하셨을 때 수동으로 앱을 최초 1번 실행해주셔야 합니다.
최초 실행시 사용자 권한 허용 체크여부를 묻는데 모두 허용 체크해주신 후 다시 웹 브라우저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본인확인 수단이 없는 재외국민의 경우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재외국민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범용 공동인증서를 이용한 아이핀 발급
거주하시는 곳 근처 외교부 재외공관에 신분증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범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외교부 재외공관 정보 (
http://www.mofa.go.kr/www/pgm/m_4179/uss/emblgbd/emblgbdAdres.do
)
발급받은 범용 공동인증서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아이핀을 발급받습니다.
(아이핀 발급 시 해외 로그인 차단을 설정하면 해외에서 접속할 수 없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민간아이핀 발급 (민간아이핀 3사중 한곳을 선택)
http://www.ok-name.co.kr/acs/non/index.jsp
http://www.niceipin.co.kr/index.ni
https://www.siren24.com
※ 아이핀 발급 후 본인인증 오류 관련문의는 가입한 사이트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KCB 고객 지원센터(02-708-1000)
NICE 고객 지원센터(1600-1522)
SIREN24 고객 지원센터(1577-1006)
3. 디지털원패스 가입
https://www.onepass.go.kr/
질문
SMS(문자인증)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를 변경했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답변
SMS(문자인증)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 변경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디지털원패스 포털의 [아이디 찾기] 또는 [인증수단 재설정] 버튼의 휴대폰 인증을 통해 변경한 휴대폰 번호로 본인확인
② '변경된 010-0000-0000로 로 휴대번호를 변경하시겠습니까?' 안내창에 '확인' 버튼을 통해 휴대폰 번호 변경 등록
③ 변경된 휴대폰 번호로 SMS(문자인증)를 이용
질문
앱에서 로그인을 해도 로그인이 안돼요
답변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을 하시려는 경우 아이디 입력 후 앱으로 전송되는 알림을 클릭하여 인증하거나
푸시알림이 수신되지 않을 경우 QR코드를 스캔하여 인증해야 합니다.
디지털원패스 앱 로그인 후에는 인증수단 관리, 본인인증 이력 조회등의 기능만 이용 가능 합니다.
질문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은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
디지털원패스 포털(www.onepass.go.kr) 또는 각 전자정부 웹사이트에서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으로 할 수 있습니다.
질문
회원가입 시 선택한 인증수단과 다른 인증수단으로 로그인 할 수 있나요?
답변
회원가입 시 선택한 인증수단으로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인증수단으로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디지털원패스 포털 홈페이지 [ 인증수단 재설정 ] 메뉴에서 인증수단 변경이 가능합니다.
질문
계정이 잠긴 경우(중지상태)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로그인 5회 실패 시 계정이 잠깁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계정잠김해지(사용 중)후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디지털원패스 포털의 메인화면 우측 중앙에 있는 [ 인증수단 재설정 ] 버튼을 통해 본인확인 및 인증수단 재설정
2. 로그인 후 우측 상단 [ 회원정보 > 회원정보 관리 > 회원정보 수정 ] 메뉴를 통해 중지상태를 사용 중 상태로 전환하여 계정 잠김 해지
질문
패스워드를 잊어버렸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답변
디지털원패스는 2020.4.28 이후로 패스워드 인증수단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기존 사용자의 경우 패스워드를 기억하지 못하신다면 [인증수단 재설정]을 통해 다른 인증수단을 선택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가입한 회원인데 로그인시 '존재하지 않는 ID입니다.'라고 나옵니다. 어떻게 하나요?
답변
먼저 [아이디 찾기]를 통해 본인확인 후 가입된 ID를 먼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으로 가입시 첫 글자가 대문자 입력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본인 ID의 대소문자 구분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질문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갱신을 하였는데 로그인이 안되요. 어떻게 등록할 수 있나요?
답변
디지털원패스 홈페이지 접속 후 > 인증수단 재설정 > 본인확인 > 공동인증서 선택 > 변경 > 공동인증서 재선택 후 새로운 인증서 등록을 해야 사용가능합니다.
질문
QR인증은 언제 사용 하나요?
답변
QR인증은 QR코드를 스캔 후 인증하는 방식으로 아래와 같은 경우 사용합니다.
1. 디지털원패스 홈페이지에서 모바일인증으로 회원가입시 사용 합니다.
회원가입시 [본인확인] - [회원정보 입력] - [모바일인증 선택] - [디지털원패스 앱으로 QR코드 스캔] -
[앱 인증 수단 선택 및 등록] - [디지털원패스 홈페이지 QR코드 하단 '확인' 클릭] 후 가입이 완료 됩니다.
2.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 시 디지털원패스 앱으로 푸시 알림이 수신되지 않으면 웹페이지의 QR코드를 스캔 후 인증이 가능합니다.
질문
앱 다운로드가 안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가 안될 경우
1. [휴대폰 설정] - [앱 및 알림] - [앱 정보] - [Google Play스토어 선택] - [저장공간] - [임시파일삭제] 후
앱 다운로드를 시도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앱 다운로드 및 설치공간이 부족한지 확인 합니다.
[휴대폰 설정] - [저장소 확인]
3. 계정 연결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실행] - [좌측상단 메뉴 클릭] - [계정] - [계정확인]
[IOS]
앱 스토어에서 디지털원패스 앱 다운로드가 안될 경우에
1. 와이파이일 경우 모바일데이터로 변경하거나 모바일데이터에서 와이파이로 변경하여 다운로드를 시도 합니다.
2. 네트워크를 껐다가 다시 켜서 다운로드를 시도 합니다.
3. 앱 스토어 계정연결 문제일수 도 있기 때문에 [설정] - [앱 스토어 이동] - [로그아웃 후 로그인]후 다운로드를 시도 합니다.
4. 앱 다운로드 및 설치공간이 부족한지 확인 합니다.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공간 확인]
5. 계정 연결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 합니다.
[설정] - [iTunes 및 App Store] - [상단 apple ID 학인]
질문
앱 알림이 오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앱 알림이 오지 않을 경우 휴대폰 설정을 확인 합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 설정] - [앱 및 알림] - [알림] - [앱 알림] - [디지털원패스 앱 허용]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IOS]
[설정] - [알림] - [디지털원패스앱 선택] - [알림 허용]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질문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전자정부 웹사이트에서 로그인한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건가요?
답변
전자정부 웹사이트의 아이디로 로그인한 것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
회원가입 시 선택한 전자정부 웹사이트만 이용할 수 있나요?
답변
사용자가 회원가입 시 선택한 전자정부 웹사이트만 디지털원패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원패스 포털 로그인 후 화면 상단 [ 나의 서비스 > 이용서비스 변경 ] 메뉴에서 이용 서비스를 추가로 선택하여 정보 제공 동의 후 바로 이용 가능합니다.
질문
디지털원패스는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
스마트폰 웹 브라우저(Web Browser)에서 디지털원패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공동인증서(PC) 인증수단 이용은 불가합니다.
질문
추가인증수단이란 무엇인가요?
답변
인증수단을 추가로 등록하여 이용 서비스의 보안등급과 정책에 따라
디지털원패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질문
디지털원패스 앱 재설치를 하면 계속 로그인을 하라고 나옵니다
답변
디지털원패스 앱 재설치시 디지털원패스 포털에서 [인증수단 재설정]을 해주셔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모바일인증]수단을 등록하신 경우에는 앱 재설치 후 앱에서 [본인확인]-[인증수단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질문
로그인을 시도중인데 결과수신 대기중이라 나오고 진행이 안되요.
답변
회원가입 과정에서 모바일 인증을 선택하신 후 앱을 설치하지 않거나 앱 인증을 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앱이 설치된 경우 알림 허용 여부 및 인증 알림이 도착했는지 확인 후 인증해 주시고,
앱 설치가 안되신 분은 '디지털원패스' 앱 [설치]-[본인확인]-[인증수단 설정]-[변경]-[모바일 인증 선택]-[인증수단 선택 후 인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질문
개명 전의 이름으로 가입되어 있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로그인 후 [회원탈퇴] 메뉴로 탈퇴 후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를 잊으신 경우 [아이디 찾기]를 통해 본인확인 후 가입된 ID 확인이 가능합니다.